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Tip

미국 주식 한눈에 볼 수 있는 finviz.com(핀비즈닷컴) 활용법




 



    미국 주식을 하다보면 핀비즈닷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매일매일 맵데이터 보여주는 걸로 유명한 곳인데요. 이것 말고도 생각보다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오늘은 finviz.com 사이트 알차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함께 읽어볼만한 포스팅 : 미국 증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3가지 방법

     

    미국 증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3가지 방법

    미국 주식 거래할 때 현재가에 주문을 걸어놔도 체결이 잘 안됐던 경험 혹시 있지 않으시나요? 우리가 HTS에서 보는 가격은 15분 늦은 지연시세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미국 증시 실시간으로 확

    tiplab.tistory.com

     

     

    finviz.com 사이트 소개

     

    finviz.com의 모토는 확실합니다. '한 화면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자'는 것인데요. 이 점에서 다른 주식 관련 사이트와 확실히 차별화를 주고 있습니다. 

     

    핀비즈에서는 유저가 최대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투자 관련 데이터를 가공해서 보여주는데요. 한 페이지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지만 그 때문에 핸드폰으로 보기에는 조금 불편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한글이 미지원되는 것도 조금 아쉽고요. finviz.com 무료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보 중에 주린이 입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 몇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미국주식 주가흐름 한눈에 확인

     

     

     

    finviz.com 메인 페이지에서 Maps 탭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맵 필터는 기본으로 S&P 500으로 세팅되어 있는데요. S&P 500에 편입된 기업들의 주가 변동폭을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스의 크기는 해당 기업의 시가총액 비율을 나타내고요, 색깔은 주가 변동에 따라 결정됩니다. 빨간색은 하락, 초록색은 상승이며 색이 선명할수록 변동폭이 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관적이죠?

     

    그리고 조건 필터를 변경하면 수익률 기간을 1일, 1주, 1달, 3개월, 6개월, 1년까지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추세를 이 화면 하나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건 필터에는 수익률 말고도 PER, PBR, PEG, P/S 등 주가와 관련된 다른 여러 지표들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PER을 선택한 결과인데요. S&P 500 기업 중에 저평가된 기업을 찾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겠죠?

     

     

     

    이번에는 조건 필터에 배당률을(Dividend Yield) 선택해봤는데요. 제약회사들의 최근 배당률이 높은 걸 알 수 있네요. 

     

     

     

    참고로 맵 필터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World'를 선택해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이 세계지도에 맵핑되어 있는 걸 볼 수도 있고요. 아래처럼 ETF(Exchange Traded Funds)의 주가 추이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만약 내가 찾고 싶은 주식이 규모가 작아서 잘 안보일 때는, 이렇게 검색창에 티커명을 입력하면 노란색으로 표시해주는 기능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개별주식 검색 - 모든 주식정보도 한번에

     

    finviz.com 사이트 상단 검색창을 통해 개별주식 검색도 가능합니다. 차트, 주식정보, 투자의견, 관련 뉴스 등을 역시나 한 페이지에 보여줍니다. 

     

    '테슬라'를 한 번 검색해보겠습니다. 먼저 차트의 모습입니다. 약 1년간의 캔들차트와 이동평균선을 함께 표시해주고 있네요. 주봉이나 월봉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아래에는 여러 가지 테슬라와 관련된 성과, 지표, 실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다른 사이트 같으면 정보의 성격별로 분류하고, 탭을 나눠 깔끔하게 표시할 텐데요. 핀비즈는 그런 거 없습니다. 무조건 한 번에 보여줍니다.

     

     

     

    애널리스트들의 투자의견이나 목표가 변경 정보도 확인할 수 있네요. 

     

     

     

    테슬라와 관련된 뉴스도 이렇게 깨알같이 보여줍니다. 어떻게 보면 아주 효율적이지만, 글씨가 너무 작게 나와서 핸드폰으로 보기에는 좀 불편할 수도 있겠네요.

     

     

     

    스크리너로 내 취향의 주식 찾기

     

    개인적으로 가장 애정하는 기능인데요. 투자하고 싶은 기업을 발굴할 때 유용한 주식 스크리너입니다. Screener 탭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여러 가지 필터를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기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금융주면서 배당률은 4% 이상인 미국 기업을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1) 배당률(Dividend Yield)에 over 4%, 2) 섹터에 금융(financial), 3) 나라에 미국(USA)을 선택하고, 4) 거래량은 1백만 달러 이상으로 검색해봤습니다.

     

     

    위와 같이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기업들이 검색됐네요. 더블클릭하면 해당 기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필터들을 바꿔보며 투자의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종목 스크리닝은 인베스팅닷컴에서도 가능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인베스팅닷컴으로 미국주식 초보 탈출하기!

    미국 주식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인베스팅닷컴 한 번씩은 가보셨을 겁니다. 굉장히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주가 확인 정도만 하고 계시더라고요. 오늘은 인베스팅닷컴 다양

    tiplab.tistory.com

     

     

    미국 경제 뉴스 한장 요약

     

    마지막으로 News 탭에 가면 최신 경제뉴스들을 한 페이지에 볼 수 있습니다. 컨셉 한 번 확실하죠? 이렇게 뉴스와 블로그 두 파트로 나뉘어 최근에 발행된 기사나 포스팅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정렬 기준을 'View by source'로 바꾸면  블룸버그, BBC 등 언론매체별로 기사가 정렬됩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문 링크로 연결되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요. 물론 영어겠지만 우리에겐 크롬의 한국어 번역이 있잖아요?

     

     

     

    지금까지 핀비즈닷컴(finviz.com)에서 미국주식 관련정보 검색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