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Tip

총빌리루빈 수치와 간건강 팁




 



    얼마 전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저는 지방간이 있어서 간 수치를 매년 체크하고 있는데요. 총빌리루빈 수치가 작년에 비해 2배나 높아졌습니다. ㅠㅠ 총빌리루빈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총빌리루빈 수치의 정상범위 등 조심해야 할 것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연관포스팅]

     

    지방간에 좋은 음식 5가지

    한국인 3명 중 1명이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음주문화나 식습관 때문에 지방간이 많이 생기는데요. 오늘은 지방간에 대해 알아보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해드리

    tiplab.tistory.com

     

     

     

     

     


     

    총빌리루빈이란?

     

    빌리루빈은 담즙(쓸개즙)에 존재하는 물질로 간접 빌리루빈과 직접 빌리루빈으로 나뉩니다. 총빌리루빈은 이 두 개의 총합으로 보통 혈액검사를 통해 그 수치를 측정합니다.

     

    • 간접 빌리루빈 : 수명이 다한 적혈구가 비장에서 분해될 때,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 대식세포에 의해 분해되며 간접 빌리루빈이 생성됨.
    • 직접 빌리루빈 : 비장에서 생성된 간접 빌리루빈이 혈류를 따라 간으로 이동하여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환됨.

    총빌리루빈 수치는 보통 간염, 간경화 등 간과 관련된 질환이 의심될 때 검사합니다. 이런 간질환의 징후로 황달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총빌리루빈 수치 증가 원인

     

     

     

    총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하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간질환 : 간염이나 간경화 등의 간질환이 생기거나, 간 손상을 유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 담관(쓸개관) 폐쇄 : 담석이나 췌장에 악성종양이 존재해 담관이 막혀 담즙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 용혈성 질환 : 적혈구가 정상보다 과하게 파괴되어 용혈성 빈혈 등의 질환이 생기는 경우
    • 신생아의 과빌리루빈혈증 : 신생아에게 심한 황달 등 과빌리루빈혈증이 생기는 경우

    하지만 총빌리루빈 수치는 가벼운 지방간이나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서도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높지 않거나 감마지티피 등 다른 수치가 정상이면 크게 문제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간과 관련된 다른 수치들도 크게 높아지는 등 간 건강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거나 정밀검사를 받아보셔야겠죠?

     

     


     

    총빌리루빈 수치 해석

     

    먼저 간접 빌리루빈 수치는 0.2~0.6mg/㎗가 정상치입니다. 이보다 높아질 경우에는 용혈성 빈혈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황달이 생기면 이 수치가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직접 빌리루빈 수치는 0~0.4mg/㎗가 정상치입니다. 이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간질환(간염, 간경화 등)이나 담관 폐쇄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자연히 총빌리루빈 수치의 정상치는 0.2~1.0mg/㎗가 되겠죠? 근데 보통 건강검진의 경우에는 총빌리루빈 수치만 나오고 직접/간접 빌리루빈으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을 알려면, 간접/직접 빌리루빈 수치를 각각 측정하는 정밀검사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비타민C나 테오필린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빌리루빈 수치가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 평소에도 총빌리루빈 수치가 1.2 정도로 높았는데요. 이번에 2.4 정도로 2배나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걱정을 많이 해서 예전 검진 내역을 자세히 찾아봤는데요.

     

    조금 이상한 게 2년 주기로 이 수치가 높아지더라고요. 1.2 → 2.2 → 1.1 →2.4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러다가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간접 빌리루빈 수치는 일시적인 금식으로 인해서도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제 경우 이번에 대장내시경을 하느라 전날 점심 이후 금식을 했는데, 아마 그래서 간접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해 총빌리루빈 수치까지 높아진게 아닐까 싶네요.

     

    물론 저는 의사가 아니라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유독 대장내시경을 받은 해에만 저렇게 2배로 높아진 것을 봤을 때 맞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총빌리루빈 수치만 높은 경우에는 대개 큰 문제가 될 가능성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염려가 되거나, 다른 수치들도 정상범위를 넘는 경우에는 소화기내과에서 간기능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다면 꼭 조심하세요!

    "피로는 간 때문이야!" 간 건강 다들 잘 챙기고 계신가요? 저는 지방간이 있어서 여러 가지 간 수치들에 좀 예민한 편인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감마지티피 수치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

    tiplab.tistory.com

     

     

    그리고 무엇보다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가급적 음주를 줄이고, 식단관리와 운동을 병행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