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흥얼 거리는 걸로 노래찾기 (구글 vs 네이버)




 



    머릿속에 멜로디가 맴도는데, 무슨 노래인지 몰라 답답했던 적 한 번쯤 있지 않으신가요? 이럴 때 아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흥얼 거리는 걸로 무슨 노래인지 정확하게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에서 여러 번 테스트한 결과를 정리해봤습니다.

     

     

    구글에서 흥얼 거리는 걸로 노래찾기

    노래 찾아주는 사이트나 앱이 많이 있는데요, 역시 가장 정확한 건 구글입니다. 허밍으로 대충 흥얼거리기만 해도 높은 정확도로 궁금한 노래를 찾아줍니다.

     

    먼저 구글 '앱'을 실행해서, 검색창 오른쪽 '마이크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허밍-노래-검색

     

    한 가지 주의할 게, 구글 사이트나 크롬 앱을 여는 게 아니고 반드시 '구글 앱'을 실행해야 합니다. 아이폰에서도 '구글 앱'을 열면 마찬가지로 노래 찾기가 가능해요.

     

     

    '노래 검색'을 누른 뒤, 궁금한 노래의 멜로디를 음성으로 흥얼거려봅니다. 저는 성시경에 '거리에서'를 대충 허밍으로 불러봤습니다. 노래를 찾는 중이네요.

     

    허밍-노래-탐색중

     

     

    정확하게 제가 찾던 노래가 나왔습니다. 사람이 흥얼 거리는 소리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이렇게 여러 노래들을 확률과 함께 후보 리스트로 보여줍니다.

     

    노래-검색-결과

     

    여러 곡을 허밍으로 테스트해봤는데, 거의 100%에 가까운 정확도를 보여줬습니다. 심지어 일부러 음을 약간씩 다르게 불러도 잘 찾더라고요. 휘파람으로 흥얼거려도 찾습니다.

     

     

    가사를 전혀 모르는 팝송을 흥얼거려봤는데, 이번에도 정확한 노래가 조회됩니다. 노래 가사가 없는 연주곡 외에는 전부 확인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팝송-검색-결과

     

     

    구글 어시스턴트로 노래 찾기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사용한다면, 굳이 구글 앱을 실행하지 않고 바로 구글 노래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시리, 갤럭시에 빅스비가 있다면, 안드로이드 폰에는 기본적으로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되어 있죠.

     

    핸드폰에 '헤이 구글(hey google)'이라고 말하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실행되는데, '이 노래가 뭐야?'라고 말한 뒤, 궁금한 노래를 흥얼거리면 됩니다.

     

    구글-어시스턴트-실행

     

     

    아까와 같이 내가 허밍으로 부른 노래 제목을 정확하게 찾아줍니다.

     

    구글-어시스턴트-검색-결과

     

     

    혹시 구글 어시스턴트 설정이 꺼져 있는 경우에는, 아래 위치에서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삼성 갤럭시 기준인데, 안드로이드 폰은 거의 비슷한 위치에 있습니다.

     

    ※ 설정 > Google > Google 앱 설정 > 검색, 어시스턴트 및 Voice > Google 어시스턴트 > 일반

     

    구글-어시스턴트-설정

     

     

    네이버 노래 찾기

    이번에는 네이버 앱에서 노래 찾는 방법입니다. 사실 네이버는 정확한 음으로 노래 찾기에 최적화되어있는데요, 허밍으로 노래 찾는 것도 한 번 실험해봤습니다.

     

    네이버 앱을 실행해서 스마트 렌즈를 누른 뒤, '음악'을 선택합니다.

     

    네이버-음악

     

     

    마찬가지로 '거리에서'를 허밍으로 불러봤는데, 도무지 인식을 못하네요. 최대한 노력해서 불러도 반응이 없습니다.

     

    네이버-음악-허밍-검색-결과

     

     

    하지만 정확한 음원으로 검색할 때는 네이버가 구글보다 낫습니다. 유튜브에 음악을 틀어놓고 '노래 찾기'를 각각 실행해봤는데요.

     

    구글은 속도가 느리거나 잘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네이버는 빠르고 정확하게 무슨 노래인지 알려줍니다. 또한 구글과 달리 연주곡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음악-음원-검색-결과

     

     

    정리하자면, 카페나 야외에서 들리는 음악이 무슨 노래인지 궁금할 때는 네이버 앱을, 머릿속에 멜로디가 생각나는 노래를 찾을 때는 구글 앱(혹은 어시스턴트)을 이용하면 되겠네요.

     

    이밖에 Sound Hound, 샤잠 등 알려진 많은 앱들을 테스트해봤는데, 구글과 네이버가 제일 쉬우면서도 강력했습니다. 기본으로 핸드폰에 깔려 있어, 따로 앱을 설치할 필요도 별로 없고 말이죠.

     

     

     

     

    지금까지 구글에서 흥얼 거리는 걸로 노래 찾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궁금한 노래 찾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