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작업을 주로 하는 직장인들의 필수 아이템 엑셀, 다들 잘 이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엑셀 초보시절을 지나 지금은 어느 정도 잘 사용하는 편인데요. 앞으로 종종 엑셀과 관련한 유용한 팁들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 연관 포스팅
오늘은 첫 시작으로 엑셀 줄바꿈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여 셀 내용 입력 중에 바로 줄 바꾸는 법, 설정을 통한 자동 줄바꿈, 함수를 이용한 활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셀 내용 입력할 때 줄바꾸기
우선 가장 쉬운 방법은 "Alt + Enter"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엑셀에서 셀 내용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다음 행으로 이동하게 되죠.
이때, 행을 이동하지 않고, 같은 셀 내에서 줄만 바꾸고 싶을 경우에는 'Alt'와 'Enter' 키를 함께 눌러주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이미 입력한 내용을 줄바꿈 하고 싶을 경우에는 해당 위치로 마우스 더블클릭을 하거나, F2를 누르고 셀 내용에 들어가서 줄바꿈 하고 싶은 위치 앞에서 'Alt + Enter' 키를 함께 누르면 됩니다.
텍스트 줄바꿈 설정
특정 열이나 셀을 선택한 후에 홈 메뉴에 있는 '텍스트 줄 바꿈'을 선택하면(단축키 : Alt + H + W), 선택한 열(셀)의 넓이에 맞춰서 자동적으로 줄바꿈이 이뤄집니다.
다만 이 기능은 실제 줄바꿈이 이뤄진 게 아니라, 시각적으로 열 넓이에 맞춰서 보여주기만 하는 것입니다. 열 넓이를 늘리면 줄바꿈 되었던 글자가 다시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텍스트 줄 바꿈은 셀 서식창을 열어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셀 서식 창은 마우스 우클릭 후 선택하거나 단축키(Ctrl + 1)로 호출 가능합니다.
참고로 '텍스트 줄바꿈' 실행했을 때 줄바꿈한 글자가 안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개별적으로 행 높이를 늘려줘야 하는데요.
범위를 지정한 후 [홈 메뉴 > 서식]에서 '행 높이 자동 맞춤'을 선택하면, 행 높이가 자동으로 늘어나면서 안보였던 글자가 전부 나타나게 됩니다.
[고급] 함수를 이용한 줄바꿈 응용
줄바꿈을 하지 않고 엔터를 치며 내용을 작성했는데, 나중에 각 셀들을 하나로 합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CHAR(10) 함수를 사용하면 이것이 가능합니다.
B2와 C2에 각각 입력된 내용을 한 셀로 합치고 싶을 때 AND 함수를 이용해서 '=B2&C2' 이런 식을 만들면 되죠. 그리고 줄을 바꿔서 C2의 내용을 이어가고 싶다면 CHAR(10) 함수를 중간에 넣어 '=B2&CHAR(10)&C2'로 식을 만들면 됩니다.
참고로 이때 앞서 설명드린 텍스트 줄바꿈이나 행 높이 자동 맞춤 설정이 되어 있으면 좋겠죠.
추가로 SUBSTITUE 함수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은 줄바꿈 사용도 가능합니다. 간혹 쉼표로 나열한 단어들을 세로로 정렬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SUBSTITUTE와 CHAR(10)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SUBSTITUTE는 대체한다는 뜻인데요, 위 함수 식은 셀(B2)의 내용에서 쉼표(,)를 줄바꿈(CHAR(10))으로 대체한다는 의미입니다. 결과적으로 쉼표가 없어지고 줄바꿈이 실행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줄바꿈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