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 1등부터 5등까지 정리!




 



    로또 복권 자주 사시나요? 저도 가끔 구매하는데요. 당첨되면 무엇을 할지 구체적으로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일주일이 즐겁더라고요. 😄 오늘은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을 순위별로 정리해봤습니다. 막상 당첨되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 2~5등

     

    로또 2~5등까지는 가까운 농협은행 지점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농협은 ① 농협은행과 ② 농·축협 2종류가 있는데요. ① 농협은행 지점에서만 로또 당첨금 수령이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세요.

     

     

     

     

     

    가까운 농협은행 지점을 모르겠다면 농협 웹페이지(m.nonghyup.com)로 들어가서 우측 상단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화면은 모바일 환경 기준입니다.

     

    농협 모바일

     

     

     

    '영업점 찾기'를 선택합니다. 굳이 로그인까지 할 필요는 없어요.

     

     

     

     

     

    영업점명 혹은 지역명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됩니다. 

     

     

     

     

    만약 근처 영업점을 찾고 싶다면 '가까운 영업점'을 선택합니다. 위치정보 이용에 동의하면 아래처럼 지도가 나오는데요. 반경을 조절하면서 근처 영업점을 검색하면 됩니다.

     

    농협 영업점 찾기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농·축협 지점은 2 금융권으로 로또 지급 업무는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농협은행으로 표시된 지점을 찾아가야 합니다.

     

    농협은행 선택

     

     

    영업점 방문시에는 당첨된 복권을 가져가면 되고요, 혹시 2등이나 3등일 경우에는 신분증도 꼭 지참해야 합니다.

     

    만약 4등이나 5등에 당첨된 경우에는 로또 판매점에서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굳이 농협은행 지점에 가지 않아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등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대망의 1등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입니다. 로또 1등에 당첨되었다면 농협은행 본점으로 가야 하는데요. 지도에 표시된 것처럼 서대문역 5번 출구로 나오면 됩니다.

     

    농협 본사 지도
    농협은행 본점

     

     

    복권 지급실은 본점 3층에 있습니다. 입구의 경호원 혹은 안내데스크에서 로또 당첨금 수령하러 왔다고 당당히 얘기하면 됩니다. 매주 당첨자 열명 정도가 오기 때문에 너무 조심스럽거나 의식할 필요 없다고 하네요.

     

     

     

    1등 당첨시 참고사항

     

    로또 1등 당첨되면 어디어디서 전화가 온다, 누가 따라다닌다는 등 근거 없는 소문이 많이 있는데요. 1층 당첨자들의 후기를 참고해서 당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월요일은 피하라!

    로또 발표 이후 첫 영업일인 월요일에 대부분의 당첨자들이 몰립니다. 한시라도 빨리 당첨금을 수령하고 싶은 것일 텐데요.

     

    보통 한 주에 10명 정도의 당첨자가 나오죠. 경우에 따라 2~3시간씩 대기하는 경우도 있으니까 가급적 월요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누군가 당신의 당첨금을 노린다?

    농협 본사인 서대문역 근처는 유동인구가 정말 많습니다. 또한 농협 건물에는 하나로마트와 일반 영업점도 있어서 일반인들도 많이 드나들기 때문에 겉모습만 보고 당첨자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특히 개인정보는 유출되면 은행에도 치명적이기 때문에 철저히 관리되고 있습니다. 당첨자들의 후기를 보면 공통적으로 후원단체에서 전화를 받거나 누가 따라온다거나 하는 경우는 없었다고 합니다.

     

     

    3. 금융상품 가입 권유 

    농협 본사 로또 지급실에서 로또 당첨금을 지급하면서 자산관리 전문인력이 상담을 해줍니다. 상담 과정에서 금융상품을 권유하기도 하는데요. 당연하게도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명확한 자금용도가 있다면 분명히 말씀하고요. 아직 사용처를 정하지 못하였다면 당첨금의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서 일부는 가입을 해도 괜찮습니다.

     

    보통 예금금리보다 조금 더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을 권유하는데요. 위험한 상품도 아니고, 가입 후 일정 기간 안에 얼마든지 철회도 가능하니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실수령액이 다르다?

    로또도 세금을 뗍니다. 특히 로또 1등 당첨금의 대부분인 3억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33%로 세율이 꽤 세죠. 당첨금액이 20억원일 경우 실제 받는 경우는 14억 정도니까 미리 각오(?)하시기 바랍니다.

     

     

    5. 당첨금을 다른 계좌에 이체하지 마라?

    다른 은행 계좌에 당첨금액을 이체하면, 은행에서 거액이 입금된 걸 보고 로또 당첨 여부를 추측할 수 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10억 정도가 큰 금액이기는 한데, 사실 은행에서 그 정도 입금은 비일비재합니다. 부동산 거래금액인지, 사업자금인지, 로또 당첨금액인지 구별할 수도 없고요. 

     

    다만 주거래 은행 계좌에 이체할 경우, 지점 담당직원에게 전화가 오거나 상품 권유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1등에 당첨되는 행복한 상상을 해보며, 복권 사신 모든 분들 기분 좋은 꿈 꾸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