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동네예보, 위성영상, 과거날씨 확인하기




 



    아침에 날씨체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간단한 예보는 핸드폰 기본 위젯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을 때 저는 기상청 날씨누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동네 일기예보, 위성영상, 과거 날씨 및 다른 나라 일기예보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동네예보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는 인터넷 포털에 검색하면 최상단에 바로 나옵니다. 시간을 절약하시려면 기상청 날씨누리 ← 여기로 바로 들어가셔도 되고요. 😄

     

     

    처음 접속하면 현재 날씨와 온도, 습도, 바람, 강수량 등이 조회됩니다. 위치정보 활용에 동의하면 본인이 위치한 동네의 날씨가 나오고요. 물론 검색을 통해 다른 지역 날씨도 조회 가능합니다.

     

     

    참고로 위에 표시된 별표를 눌러서 동네를 즐겨찾기 할 수 있는데요. 집이랑 직장 정도는 즐겨찾기 해놓으면 좋겠죠?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오늘의 날씨와 기온, 강수량, 바람, 습도 예측정보가 시간별로 조회됩니다. 내일 / 모레 / 주간 탭으로 이동해서 좀 더 미래의 날씨까지 예상 가능하고요.

     

     

     

     

    그 밑에는 대기질 정보가 나옵니다. 요새 매우 중요해진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1시간 단위)으로 제공하고 있네요. 

     

     

     

     

    메인 페이지에서 '전국' 탭으로 이동하면, 현재 전국의 날씨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씨' 정보를 '강수'나 '바람'으로 변경할 수도 있네요.

     

     

     

     

    또한 '현재'에서 '예보'로 넘어가면 향후 3일간 예상 날씨를 오전/오후로 나눠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위성영상 확인

     

     

     

     

     

    이번에는 위성영상을 통해 단기간 날씨 예측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 메뉴를 클릭하겠습니다.

     

     

     

     

    영상·일기도를 선택하면 날씨지도, 종합영상, 초단기예측, 위성영상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종합영상을 눌러보겠습니다.

     

     

     

     

    이렇게 위성과 레이더 영상이 혼합된 종합영상이 조회됩니다.

     

     

     

     

    아래 메뉴를 눌러서 다른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초단기예측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전국 강수량 현황이 지도에 나오는데요. 재생속도를 설정하고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비구름이 움직이면서 예상 강수량이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위성영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플레이 버튼을 재생하면 되는데요. 비구름이나 태풍이 어떻게 움직일지 예상해볼 수 있겠죠. 

     

     

     

     

    지난 날씨 알아보기 & 다른나라 일기예보

     

    기상청 날씨누리에서는 과거의 날씨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관측·기후>육상>과거관측을 선택합니다.

     

     

     

     

    지역과 년도/월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과거 특정한 날의 기온/강수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학에 밀린 일기 쓸 때 이게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

     

     

     

     

    요소를 '날씨'로 바꿀 수도 있네요.

     

     

     

     

    마지막으로 다른나라 날씨 확인하는 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상청날씨누리>생활과산업>세계날씨로 이동하겠습니다. 나라와 도시를 선택하면 [날씨, 기온, 바람] 현재상황과 일주일 예보까지 확인할 수 있네요.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일기예보, 위성영상, 과거 날씨, 다른나라 날씨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