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Tip

증권사 수수료 비교 깔끔하게 정리 (국내, 해외, 환율우대)




 



    주식계좌를 만들 때 어떤 증권사를 선택할까 고민되시죠? 많은 선택의 이유가 있겠지만, 수수료가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될 겁니다. 오늘은 증권사 수수료 비교 (MTS, HTS, 국내, 해외) 및 환율까지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국내주식 거래시 증권사 수수료 비교

     

    주식 거래할 때 발생하는 비용에는 증권사 수수료, 유관기관 비용, 증권거래세가 있습니다. 증권사 수수료와 유관기관 비용은 매수·매도 시에 발생하고 증권거래세는 매도 시에만 발생합니다.

     

     

    유관기관 제비용은 매우 미미한 데다가 증권사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소수점 3자리 이하). 또한 증권거래세는 모든 증권사에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증권사 수수료만 기준으로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참고] 증권거래세 (농어촌특별세 포함)

     

    • 코스피 : 0.23% ( '23년부터 0.15%)
    • 코스닥 : 0.38% ( '23년부터 0.30%) 
    • 코넥스 : 0.25% ( '23년부터 0.25%)
    • 기타 : 0.58% ( '23년부터 0.50%)

     

     

    자료는 2021년 5월 기준이고, 이벤트나 정책 등이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수점 3자리 미만은 절사했습니다. 

     

    1. HTS 거래시 증권사별 수수료 (국내주식)

     

     

    먼저 HTS 거래시 증권사 수수료 비교입니다. 단일 수수료로는 NH투자증권이 0.01%로 가장 저렴합니다. 다만 나무 어플(나무 HTS 프로그램)으로 거래할 때만 적용되는 수수료입니다.

     

    특히 NH투자증권에서는 중개형 ISA 계좌를 개설하면 1년간 국내주식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는 이벤트를 2021년 말까지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BK투자증권은 선택형 수수료 정책을 갖고 있습니다. 보통은 0.1%의 단일 수수료이지만, 매일 주식평가액의 0.007%를 계좌관리비로 내는 것을 선택하면 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포지션 잔액이 거의 없고 단타를 주로 하시는 분들의 경우 아주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을 거 같네요. 

     

     

    KB증권,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는 거래액에 따라 수수료가 다릅니다. 금액 구간에 따른 자세한 수수료율은 밑에 증권사별 수수료 공시 링크를 걸어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MTS 거래시 증권사별 수수료 (국내주식)

     

     

    이번에는 핸드폰 MTS로 거래시 증권사 수수료 비교입니다. 마찬가지로 나무 어플을 이용할 경우 NH투자증권의 수수료가 0.01%로 제일 저렴하네요. 

     

     

    참고로 지금 미래에셋 대우증권 이벤트 기간인데요. 21년 6월 29일까지 다이렉트 계좌 신규 개설시 0.0036%의 수수료를 평생 적용해줍니다. 얼마 남지 않았네요. 

     

     

    MTS로 국내주식 거래시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단일 수수료 체계를 적용하는데요. 삼성증권만 거래액에 따른 수수료 차등 정책을 갖고 있습니다. 

     

     

    표에는 없지만 얼마 전에 생긴 토스증권 수수료는 0.015% 라는 것도 참고로 알고 계시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말씀드린 수수료는 코스피/코스닥 기준이고요. 선물 등 기타거래시 수수료는 다를 수 있습니다. 거래금액 구간별 차등 수수료율 및 기타 상세 수수료 정책은 아래 증권사별 수수료 공시 페이지를 링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미국)주식 거래시 증권사 수수료 비교

     

    해외주식 거래할 때는 증권거래세가 없습니다. 다만 미국주식 매도할 때는 sec fee가 있는데요. 0.00xxx%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021년 5월 기준 미국주식 거래시 증권사 수수료 비교 표 입니다. 전 증권사가 MTS와 HTS에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고요. 이벤트 내용은 종료되거나 연장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한국투자증권이 0.2%로 제일 저렴하고 나머지 증권사들은 모두 0.25%네요. 다만 여러 증권사들이 최근 해외(미국)주식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앞다퉈 진행하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은 나무 이용시 22년 3월까지 0.09% 수수료를 적용하고요. 미래에셋대우증권도 21년 6월 29일까지 신규계좌 가입시 21년말까지 0.07%의 수수료율을 적용해줍니다.

     

     

     

    키움증권은 신규가입시 0.1%의 미국주식 수수료율을 연말까지 적용해줍니다. 그리고 거래내역이 있는 경우 1년 단위로 혜택을 연장해 주는데요. 이런 식으로 몇 년째 계속 수수료 우대를 연장해오고 있습니다.

     

     

     

    위의 수수료는 미국주식 기준이고요. 다른 나라 등 자세한 수수료율을 알고 싶으실 경우 마찬가지로 아래 증권사별 해외주식 수수료율 공시 페이지를 링크 걸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꿀팁] 증권사별 환율우대 비교

     

    해외주식 거래할 때는 환전이라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환율우대도 무시할 수 없죠. 일단 매매기준율은 모든 증권사가 같다고 가정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 매매기준율 : 거래의 기준이 되는 기준환율로, 은행이나 서울외국환중개의 고시환율을 사용. 증권사별로 시간에 따라 매매기준율이 조금씩 달라지나 큰 차이는 없음.

     

     

    환율우대가  00% 라고 했을 때, 무엇을 할인해준다는 것인지 헷갈릴 수 있는데요. 환율우대는 스프레드를 얼마나 할인해주냐는 의미입니다. 

     

     

    달러의 매매기준율이 1,000원이라고 가정할 때, 원화를 달러로 환전할 때는 1,010원, 달러를 원화로 환전할 때는 990원 이렇게 사고팔 때 '10원' 정도의 스프레드가 있습니다. 

     

    즉 80% 환전우대를 해준다는 것은 스프레드 10원에서 80%(8원)를 깎아줘서 1,002원에 달러를 팔겠다(=원화를 달러로 바꿔주겠다)는 뜻입니다.

     

     

    증권사별 환율우대 이벤트 현황과 실제 적용환율 예시를 정리해봤습니다(21년 5월 기준).

     

     

    NH투자증권에서 현재 환율우대를 100% 해주고 있습니다. 즉 스프레드를 전혀 안 붙이고 매매기준율로 환전을 해주겠다는 뜻입니다. 22년 3월까지 꽤 오랫동안 이벤트를 진행하네요.


    한 가지 특이한 점은 대부분의 증권사는 스프레드를 비율로(대부분 1% 정도 → 약 10원) 결정하는데요. 미래에셋대우증권은 ±5원으로 고정 스프레드입니다. 


    즉 현재 환율을 기준으로는 다른 증권사와 비교했을 때 상시 50% 할인을 해주는 셈입니다. 환율우대가 없을 때는 미래에셋대우증권이 가장 유리하네요.

     

     

     

    나중에 매도할 때(달러를 다시 원화로 바꿀 때)는 반대로 비싸게 팔아야 되잖아요? 이때 만약 환율우대 기간이 끝날까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프레드가 적은 미래에셋, 혹은 환율우대 이벤트를 진행하는 다른 증권사, 심지어는 시중은행에 외화이체를 한 뒤 환율우대를 받고 환전을 하면 됩니다. 은행도 80~90% 우대해주는 곳 많으니까요. 

     

    다만 이때 외화계좌는 별도로 만들어야 할 겁니다. 외화이체 수수료도 몇천원 정도 나오고요. 따라서 거래금액과 할인 혜택을 잘 따져보시면 될 것 같네요.

     

     

     

    지금까지 증권사 수수료 비교와 환율우대까지 정리해봤습니다. 증권사 선택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