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하는 초간단 방법




 



     

    내비게이션 없이 운전하는 경우 가끔 카메라를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과속을 했는지, 카메라에 찍혔을지 계속 찜찜한 기분을 갖고 며칠을 지내야 하는데요. 속도위반 여부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속도위반 시 과태료 기준과 적게 내는 Tip, 그리고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속도위반 시 과태료 기준

     

    속도위반에 따른 과태료 기준을 정리해봤습니다. 12월 10일부터 과태료 금액이 조금씩 상향 예정입니다. (※ 출처 : 도로교통법 시행령, 기준일 : 2020. 12. 10)

     

    1. 일반도로 과태료 기준

    구 분 20km/h 이하 20km/h 초과 40km/h 초과 60km/h 초과
    승합차 4만원 8만원 11만원 14만원
    승용차 4만원 7만원 10만원 13만원
    이륜차 3만원 5만원 7만원 9만원

     

    2. 어린이 보호구역 및 노인·장애인 보호구역 과태료 기준

    구 분 20km/h 이하 20km/h 초과 40km/h 초과 60km/h 초과
    승합차 7만원 11만원 14만원 17만원
    승용차 7만원 10만원 13만원 16만원
    이륜차 5만원 7만원 9만원 11만원

     

    참고로 과태료를 납부해야 하는 속도위반은 제한속도를 10~15km/h 넘는 경우 적용됩니다. 제한속도 60km까지는 +10km/h까지 용인되며, 제한속도 70km부터는 +15km/h까지 허용이 됩니다.

     

     

     

    그리고 고지서를 보면 과태료와 범칙금이 함께 표기되어 있을 겁니다. 과태료는 차량 명의자에 부과되는 것이고 범칙금은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것인데요. 선택이 가능하다면 과태료로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태료와 달리 범칙금은 경우에 따라 벌점이 적용되며, 보험료 할증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태료를 사전 통지기간에 납부하면 20% 감경 혜택까지 있으니 가급적이면 과태료로 납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방법

     

     

     

    우선은 아래 경찰청 교통민원 24(이파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www.efine.go.kr/main/main.do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www.efine.go.kr

     

     

    포털에서 '경찰청 교통민원 24'로 검색해서 접속해도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메인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는데요. 상단 로그인을 클릭해줍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됐다고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공공기관에서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바로가기에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하면 무인카메라로 단속된 내역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다행히 저는 카메라에 찍힌 내역이 없네요. 참고로 최근 무인단속내역은 완전히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고, 1~2일 정도 후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바로가기를 하지 않고 '교통범칙금·과태료'를 클릭하면 좌측에 아래 메뉴가 조회됩니다. 최근 무인단속내역뿐만 아니라 미납 과태료/범칙금이나 기존에 납부했던 과태료/범칙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과태료 납부 2건이 있었네요. 참고로 최근 5년 이내의 기록만 조회된다고 합니다. 

     

     

     

     

    [추가 Tip]

    참고로 과태료/범칙금 조회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정부 24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 있다면 그냥 정부 24에서 바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정부 24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

     

    정부24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

    동사무소에 가본 지가 참 오래됐습니다. 이제는 주민등록등본 같은 서류가 필요할 때도 정부 24에서 출력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서류 발급 외에도 나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tiplab.tistory.com

     

     


     

    기타 주의사항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과태료는 자진 납부할 경우 금액을 20% 깎아줍니다. 위반 여부가 애매할 경우 이파인 사이트에서 확인 후, 가상계좌나 인터넷뱅킹 등을 통해 미리 납부하면 좋겠죠?

     

     

    이밖에도 경찰청 교통민원 24(이파인)에서 신청 가능한 기능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

     

     

    운전면허·조사 예약에서는 운전면허나 교통사고 등과 관련된 정보나 기록 조회가 가능합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도 여기에서 가능합니다. 

     

    ※ 착한 운전 마일리지 : 안전운전을 할 것을 서약하고 1년간 무위반 / 무사고일 경우 서약 자동갱신. 적립된 마일리지는 나중에 벌점에서 공제하거나, 면허 정지처분 이의제기 시에 제출 가능.

     

    또한 통지 서비스 신청에서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과태료 고지서를 발송할 경우 문자로 내용을 전송해줍니다. 저도 이번에 알게 되어 바로 신청했습니다.

     

     

    오늘은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과 기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과태료 납부 걱정 없이 평소에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겠죠? 여러분 모두의 안전운전을 기원합니다.